2_1)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었던 개인적 방법 총 3가지 중 2가지
종합하여, 내가 정신적 고통,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었던 방법 3가지
A) 우선, 다행히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어느 정도는 치료 및 회복이 되었다.
재수시절 특정 기간 동안, 그렇게 죽는 줄 알았고 집에서 정말 아무 짓도 못하고 누워 있었던 것 같다. 그래도 어떻게 극복이 될 만한 수준의 문제였는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정신을 차릴 수 있게 되었고, 어느 정도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수준까지 회복 될 수 있었다. 집 근처의 동네 소규모 정신과에 방문하긴 했었지만, 그 의사가 어떻게 말했는지도 전혀 기억이 나지 않고, 약을 처방해주었는지도 기억이 나지를 않는다. 따로 내가 정신과에서 받은 약을 복용한 기억이 없기 때문이다. 그때 들은 생각은, ‘정신과 저렇게 서비스를 하는데 수요가 있나?’ 라는 생각과, ‘정신과 정말 도움이 되질 않네. 돈 아깝다’라는 생각이었다. 개인적 경험에 의한 개인적 생각이었다.
B) 자업자득: 필요한 복수가 있긴 있다.
나한테 그렇게 모욕감을 주지 말았어야 할 인물이 약 2명 정도 떠올랐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그 두 사람은 나한테 그런 모욕감을 주면 안 되는 사람이었다. 복수에 관련된 내용이기에 자세한 것은 표현하지 않겠다. 그저 내가 당한 안 좋은 경험, 모욕감을 그 사람한테도 그대로 비슷한 수준으로 돌려준 것이다. 나는 그렇게 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었다. 결과적으로 내가 나름의 복수를 통해서, 기분 안 좋게 만든 그 사람들은 나한테 그 당시 나에게 했던 행동에 대해서 미안하다고 사과를 했었다. 솔직히 나한테 그 사과는 딱히 중요하지 않았다. 그 사과보다 나에게 정신적으로 피해를 입힌 만큼, 그 사람에게도 비슷한 수준으로 피해를 주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었다.
세상 살면서, 모든 멘트, 사건, 사고에 대해서 모두 복수하고 앙갚음 하려고 들면, 매우 피곤해지고 삶이 피폐해지고 망가지게 되어 있다고 진심으로 생각한다. 다소 기분이 언짢은 멘트를 들었더라도, 웃어 넘길 줄 알고, 대범하게 행동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고,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더 현명하고, 건강한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복수는 있다고 생각한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이 원칙이 어느 정도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신은 트럼프에 대한 이미지가 어떤가? 내가 알고 있는 미국의 대통령 트럼프는 부당한 처사를 받았으면, 더 강한 보복으로 맞서는 스트롱 맨의 이미지다. 나는 그 점이 참 멋지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행동이 가능한 이유는 그 사람이 애당초 힘이 있고, 권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행동이다. 자기를 지킬 힘이 없으면, 사람들이 만만히 보고 더 시비를 잘 걸고, 누가 부당한 처사를 하더라도, 무조건 참아야만 할 수밖에 없다. 얼마나 슬픈 일인가? 이것은 우리 주변에서 빈번하게 벌어지는 일 뿐만 아니라, 국제 사회, 국가 간의 무역전쟁, 보복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논리라고 생각된다.
필요한 복수가 있다는 것을 그래도 탐탁치 않아하는 독자를 위해 극단적 예시를 들어 설명하겠다. 당신은 매우 막강한 권력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그런데 당신이 사랑하는 가족 중 1명이, 어떤 범죄자에 의해 잔혹하게 죽었다. 당신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이 정도 설명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